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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틀 이야기
컴퓨터 프로토콜이란?기기들이 통신할 때 통신을 허용할지, 연결된 기기에게 무엇을 요청할지, 데이터를 어떤 형식으로 보낼지 등의 소통이 오가는데, 이때 사용하는 것이 프로토콜이다. 프로토콜은 컴퓨터 네트워크의 노드들이 서로와 통신하기 위해 따르는 규칙들이다. 우리가 소통할 때 상대의 메세지에 적절한 응답을 주고 받는 것처럼 프로토콜도 메세지 포맷, 전달 순서, 취할 액션 등이 규정되어 있다. 소통 방식에 따라 다양한 프로토콜이 존재한다. TCP/IPTCP/IP는 패킷 통신의 규약인 IP(Internet Protocol)와 전송 조절에 대한 규약인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를 합쳐서 부르는 프로토콜 스위트(같은 통신 목적에 사용되는 여러 프로토콜의 집합)이자 계층화된 통신..
컴퓨터 네트워크는 서로 통신하고 데이터를 주고 받는 기기들로 이루어진 연결 시스템이다.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기는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서버, 프린터 등 유선이나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해 통신할 수 있는 모든 기기들을 뜻하며, 다른 말로 노드(node)라고도 부른다. 노드들은 커뮤니케이션 링크(communication link)라고 부르는 연결고리로 연결돼있는데, 이 링크를 타고 데이터가 전송된다. 네트워크 구조Network edge: 말 그대로 네트워크의 가장 끝쪽에 해당하는 영역으로, 여기에 연결돼있는 노드를 host 또는 end system이라고 한다. End system은 즉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단말기인데, 우리가 서비스를 제공할 때 사용자를 end user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Ac..
초반에 개발을 배우기 시작했을 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곧 SOLID 원칙을 따르는 프로그래밍인줄로만 알고 있었는데 Java 공부를 하면서 SOLID 이전에 기본적으로 4가지의 특징이 따로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캡슐화 (Encapsulation)캡슐화는 객체의 속성과 메소드를 하나로 묶고 외부에서의 직접적인 접근을 제한하는 것이다. 따라서 데이터를 보호하고 객체의 상태를 관리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고 원치 않는 외부 영향을 막을 수 있다. 자바에서는 아래와 같은 접근 제어자(access modifier)를 사용해 캡슐화를 구현할 수 있다:private: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public: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protected: 같은 패키지나 상속받은 클래스에..